2020. 5. 9. 10:32ㆍAnalyze/Reversing
[단축키]
1. StepIn = F7
* 함수를 만날 시 내부로 이동.
2. StepOver = F8
* 함수를 만나도 내부로 이동하지 않고 다음 실행 명령으로 이동.
3. Restart = Ctrl+F2
* 다시 실행.
4. ExecuteTillReturn = Ctrl+F9
* 함수의 마지막으로 이동.
5. Goto = Ctrl+G
* 원하는 주소로 이동.
* 코드/메모리 확인 시 사용.
* 실행되는 것은 아님.
6. ExecuteTillCursor = F4
* Cursor 위치까지 실행.
7. Comment = ;
* Comment 추가.
8. User-defined comment = 마우스 우측 메뉴 Search for User-defined comment
9. Label = :
* Label 추가.
10. User-defined label = 마우스 우측 메뉴 Search for User-defined label
11. Set/Reset BreakPoint = F2
* BP 설정/해제.
12. Run = F9
* 실행.
* BP가 걸려있으면 그 위치에서 실행이 정지됨.
13. Show the current EIP = *
* 현재 EIP 위치를 보여줌.
14. Show the previous Cursor = -
* 직전 커서 위치를 다시 보여줌.
15. Preview CALL/JMP address = Enter
* 커서가 CALL/JMP 등의 명령어에 위치해 있다면, 해당 주소를 따라가서 보여줌.
* 실행되는 것이 아님.
* 간단히 함수 내용 확인할 때 유용.
16. All referenced text strings = 마우스 메뉴 Search for - All referenced text strings
* 코드에서 참조되는 문자열 보기.
17. All intermodular calls = 마우스 메뉴 Search for - All intermodular calls
* 코드에서 호출되는 모든 API 함수 보기.
18. Name in all modules = 마우스 메뉴 Search for - Name in all modules
* 모든 API 함수 보기.
19. Assemble = Space
* 어셈블리 코드 작성.
20. Animate Into = Ctrl+F7
* Step Into 명령 반복.
* 화면 표시 됨.
21. Animate Over = Ctrl+F8
* Step Over 명령 반복.
* 화면 표시 됨.
22. Trace Into = Ctrl+F11
* Step Into 명령 반복.
* 화면 표시 안됨.
23. Trace Over = Ctrl+F12
* Step Over 명령 반복.
* 화면 표시 안됨.
[베이스캠프_설치_방법]
1. Goto 명령.
* Ctrl+G로 주소 입력하여 이동 후 F4 실행.
2. BP 설치.
* 원하는 위치에 F2 눌러 BP 설치 후 F9로 실행.
3. 주석.
* ; 단축키로 주석을 달고, 찾아감.
* 마우스 우측 메뉴 Search for - User-defined comment 항목 선택.
4. 레이블.
* : 단축키를 이용해 원하는 주소에 특정 이름을 붙인다.
* 마우스 우측 메뉴 Search for - User-defined labels 항목 선택.
[원하는_코드_빨리_찾기_방법]
1. 코드실행.
* 프로그램의 기능이 명확한 경우 명령어를 하나하나 실행하며 원하는 위치를 찾는다.
* 코드의 크기가 작고 기능이 명확한 경우에 사용.
2. 문자열검색.
* 마우스 우측 메뉴 Search for - All referenced text strings.
3. API검색.
* 마우스 우측 메뉴 Search for - All intermodular calls.
* 마우스 우측 메뉴 Search for - Name in all modules.
[문자열패치]
1. 문자열 버퍼를 직접 수정.
* Ctrl+G로 해당 문자열 주소로 이동.
* Ctrl+E로 Edit Dialog 띄움.
* 버퍼 크기에 맞게 문자열 변경.
2. 다른 메모리 영역에 새로운 문자열을 생성하여 전달.
3. 변경 된 내용 파일로 저장.
* 문자열 패치 후 저장하지 않으면 프로세스 종료 시 사라짐.
* 패치된 문자열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의 Copy to Executable file 메뉴 선택.
* 이후 Hex 창이 뜨면 다시 마우스 우측 버튼의 Save file 메뉴 선택하여 저장.